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  관절질환 
  •  관절클리닉 >
  • 홈 >

관절질환

퇴행성관절염이란?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세월이 흘러 마모되고 또 뼈와 인대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전 노령의 인구 10~15%가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으며 55세 이상 인구의 약 80%, 75세 이상 노인들은 모두가 퇴행성 관절염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노년층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관절염은 퇴행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상연골과 손상된 연골의 뼈, 연골하뼈, 윤활액, 유활막, 관잘막 의 이미지

퇴행성 관절염의 단계별 증상

관절내의 연골이 닳은 정도에 따라 초, 중, 말기 등으로 나눕니다.

관절내 연골의 닮은 정도의 1단계 초기, 2단계 중기, 3단계 말기의 이미지

퇴행성관절염 초기
평소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등산이나 계단을 오르내리고 난 후, 춥거나 습기가 많은 날씨에 가끔 통증이 있는 상태입니다.
관절연골이 약간 닳아 있는 정도이며 관절의 간격은 거의 유지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중기
증상은 평지를 걸을 때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관절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고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올 때 통증이 더 심해
지게 됩니다. 이 경우 관절연골이 어느 정도 닳아 있어 관절 간격이 중등도로 좁아진 상태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말기
관절연골이 심하게 닳아 관절 간격이 많이 좁아지게 되며 다리 모양이 O자로 휘게 됩니다. 걸을 때 통증이 심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말기에는 보존적 치료가 거의 효과 없는 경우가
많아 인골관절 수술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원인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비만으로 인한 원인이 이에 속하는데 정상관절에 과도한 힘이 실려 관절조직이 손상되어 마모가 되는 경우 입니다.
또 복합적인 상황으로 관절에 실리는 힘은 정상적인데 연골과 뼈가 약한 경우, 세월이 흘러 자연스럽게 마모되거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치료

퇴행성관절염 치료는 단계별 맞춤치료(초기,중기,말기)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초기 - 보전적 치료
찜질 등 물리치료로 통증과 근육 강직을 감소시켜 줍니다.
진통 소염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감소시킨 후 근육 강화 운동을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중기 - 관절내시경
관절 내에 고인 물을 빼고 관절 내에 주사요법을 시행합니다.
초기의 비수술적 치료로 효과가 없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해 조기에 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 - 인공관절
약물, 물리치료 및 관절내시경 수술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인공관절 수술이 이용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수술을 위한 절개부위를 최소한으로 한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 방법으로 통증이
적고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해 졌습니다. 또한 환자 개개인의 관절에 적합하게 디자인 된 인공관절
을 사용해 다른 관절모양, 크기, 정렬상태에 맞춤형 인공관절기구와 시술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란 ? 류마티스 관절염은 더이상 나이 때문에 생기는 병이 아닌 직장인 학생들 운동선수들에게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막이 교란되어 스스로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연골을 포함한 관절이 손상되어 움직임은 물론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관절모양이 변형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1. 초기에 쉽게 피로하고 밥맛이 없으며, 전신이 쑤시는 증상이 몇 주일에서 몇 달 동안 지속됩니다.
  2. 손가락,손목,팔꿈치,무릎,발목 등 관절이 붓거나 쑤시고 아프며,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해지는증상이 1시간이상 지속됩니다.
  3. 전신증상: 전신쇠약감, 식욕부진, 미열, 체중감소 때로 빈혈이나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고, 류마티스 결절이라는작은 몽우리가 팔꿈치 뒤 또는 손가락 손등에 생기기도 합니다.
  4. 대개 양쪽에 대칭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며, 주로 손가락 등 작은 관절에서 시작되어 무릎, 고관절 등 큰 관절로 옮겨갑니다.
  5. 골관절염 보다 발생률이 높고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고통이 휠씬 심각합니다.
  6. 활동기와 비활동기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활동기는 수주에서 수년간 지속됩니다.
  7. 만성화되면 뼈에도 영향을 주어 골다공증을 동반하게 되며, 폐, 신장,심장 등에 침범하면 흉부 통증, 호흡곤란을겪게 됩니다.

정상연골의 뼈, 관절막, 연골, 유활막 /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린 관절의 연골이손상되고 부석지기도한다, 뼈의 미란, 윤활막에 염증이 생겨 붓는다의 이미지

Q: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뭐가 다른가요?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의 다른점의 리스트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원인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자가면역체계의 이상이 주요 기전으로 알려져 있음

노화에 따른 관절 연골의 손상, 퇴화
증상 관절이 붓고 열이 나는 증상, 근육통, 피로, 강직 관절의 통증, 부종
발생
부위
손가락, 손목, 발가락 관절 등 인체 대부분의 관절 고관절, 무릎, 요추(허리등뼈)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은 약물치료를 통해 염증을 완화하여 질병의 증상을 경감시키고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치료가 병의 진행을 억제시키거나 완치시키지는 못합니다.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의와 상의하여 수술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1. 약물치료
소염 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저용량 경구스테로이드제, 항류마티스 약제, 관절 내 스테로이드제 주사
2. 수술적 요법
약물 요법이 효과가 없을 때 고려. 활액막절제술, 건이식술, 관절고정술, 인공관절치환술 등